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태극기 이미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 관람시간09:00 - 18:00 (주말,공휴일 관람시간 동일)
  • 휴관일매주 월요일 (대체공휴일인 경우 화요일 휴관), 1월1일, 설날, 추석
  • 문의전화041-850-6300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공주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어린이/청소년 외부링크
박물관 학예연구사 진로 체험 <박물관 꿈상자>
  • 교육기간2024.09.04 ~ 2024.12.20
  • 접수기간2024.07.01 ~ 2024.12.06
  • 교육시간희망 시간(오전 10시 이전 / 오후 1시 이후)
  • 교육대상초등 5~6학년, 중학생 단체
  • 교육장소국립공주박물관 세미나실, 충청권역수장고 등
  • 문의전화041-850-6371

상세내용

진로체험 교구상자 <박물관 꿈상자>를 활용해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박물관 학예연구사 체험을 하며 역사와 문화재 관련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교구상자를 활용해 박물관 학예연구사의 '전시기획', '보존과학', '소장품관리' 업무에 대한 체험활동과 업무공간 탐방(단, 전시기획 공간은 제외)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 교육 내용

초등학교

목표

문화재와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알아본다

사전 준비

학예연구사에 대해 찾아 본다

주요내용

도입

1. 참석자 확인
2. 체험처 및 진행강사 소개
3. 진행 프로그램 소개
4.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장소에서의 안전 및 유의사항 전달 (안전 및 주의 사항에 대한 교육)

본활동

1. 학예연구사의 하는 일에 대한 학습
2. 전시기획, 소장품 관리, 보존과학 업무에 대한 체험활동(선택 1종)
3. 학예연구사의 업무공간 (보존과학실, 소장품 등록실 등) 견학
4. 학예연구사에 대한 나의 생각 발표

마무리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사후활동

학예연구사가 하는 일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본다


중학교

목표

박물관에서 하는 일과 박물관 학예연구사의 업무에 대해 알아보고, 진로 경로를 탐색한다

사전 준비

학예연구사 검색해보기

주요내용

도입

1. 참석자 확인
2. 체험처 및 진행강사 소개
3. 진행 프로그램 소개
4.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장소에서의 안전 및 유의사항 전달 (안전 및 주의 사항에 대한 교육)

본활동

1. 박물관과 학예연구사에 대한 학습
2. 학예연구사에 대한 적성 검사
3. 전시기획, 소장품 관리, 보존과학 업무에 대한 체험활동(선택 1종)
4. 실제 업무가 이루어 지는 공간 견학
5. 내가 생각하는 학예연구사라는 직업은 어떤 것인가? 질의 응답

마무리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사후활동

학예연구사가 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본다


■ 모집개요

ㅇ교육 기간: 2024년 9월 4일(수) ~ 12월 20일(금) 매주 수·금요일

ㅇ대상/인원: 초등 5~6학년, 중학생 단체 / 회당 25명 이내

ㅇ교육 장소: 국립공주박물관 세미나실, 충청권역수장고 등

ㅇ신청 기간: 2024년 7월 1일 ~ 마감시(희망 예약일 2주 전까지 접수 가능)

ㅇ접수 방법: 진로체험 포탈‘꿈길’접수 → 세부 신청서 전자우편 접수

* 학교 단체로만 접수 가능(개인 접수 불가)

* 세부 신청서 및 전자우편 주소는 진로체험 포탈 꿈길에서 확인 가능

* 진로체험 포탈 '꿈길' 링크 → https://www.ggoomgil.go.kr/front/exp/infraMapInfo.do?programSeq=422753


■ 기타 사항

ㅇ 전시기획, 보존과학, 소장품관리 체험 중 1개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전시기획 선택시 ‘나의 소중한 물건’개인 준비물 필요)

ㅇ 모든 교육과정은 국립공주박물관에서 진행되며, 참가자를 위한 차량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ㅇ 프로그램 운영시간에 전시 관람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회차정보

현재 서버 시간 2023-10-27 14:01:56

국립공주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세부 회차 및 예약현황 안내 - 회차명, 교육기간, 접수기간, 신청/모집인원, 모집상태 정보 제공
회차명 모집상태 교육기간 접수기간 신청/모집인원
회차가 없습니다.
예약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