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 관람시간09:00 - 18:00 (주말,공휴일 관람시간 동일)
  • 휴관일매주 월요일 (대체공휴일인 경우 화요일 휴관), 1월1일, 설날, 추석
  • 문의전화041-850-6300

국립공주박물관

충청남도 역사문화실

충남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
충청남도 역사문화실 이미지1
충청남도 역사문화실 이미지2
충청남도 역사문화실 이미지3
충청남도 역사문화실 이미지4
2층 충청남도 역사문화실
충청남도 역사문화실은 구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충남의 선사, 고대, 중근세 문화를 보여주는 공간입니다.

인류가 이동생활에서 정착생활을 하게 되고 고대국가가 성립하는 과정에서 국가 간 영역이라는 개념이 뚜렷해집니다. 영토가 통합된 이후, 중근세문화는 점차 충청남도라는 지역적 특징이 나타나게 됩니다.

1부 <선사 문화> 충남지역의 선사문화는 금강 유역에 위치한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시대 유적에서 발견됩니다. 안정적인 자원 확보가 가능해짐에 따라 이동생활에서 정착생활을 하게 되었으며, 점차 큰 마을을 이루며 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원전 4~3세기 무렵 한반도 북방 지역에서 철기문화가 유입되기 시작하였습니다.

2부 <고대 문화> 고대문화는 기존 문화에 새로 유입된 철기문화를 바탕으로 성립되었습니다. 마한 속의 백제는 점차 주변 세력을 통합하면서 고대국가 백제로 성장하였습니다. 서로 경쟁하며 발전하던 삼국은 신라에 의해 통합되었으며 충남지역은 웅천주라는 지방 행정조직으로 개편되었습니다.

3부 <중근세 문화> 중근세 시기에는 도道를 기반으로 한 지역문화가 발달하였습니다. 충남의 문화는 관촉사 미륵불과 같은 대형 석불石佛과 계룡산 철화 분청사기, 조선시대 예학의 표준인 호서예학 등 뛰어난 지역문화를 형성하였습니다.

관련 전시품 보기